목욕

사우나

냉온욕

반신욕

다이어트 목욕법




① 목욕의 효과
-분비 기능을 조절하여 살결이 곱고 싱싱하게 만들어 줍니다. 목욕에는 1km를 달리는 것과 비슷한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목욕을 요령 있게 하면 체중을 줄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고, 살결을 가꾸는 태도로 정성을 들이면 피부를 단련하여 그 아름다움을 충분히 살려 내는 효과도 얻게 됩니다.

② 목욕물의 온도
-물의 온도에 따라 신체에 작용하는 효과가 다릅니다.

 


- 38~39℃의 미지근한 물 :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정신을 안정시켜줍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풀 때 좋습니다)
- 42℃의 뜨거운 물 : 피의 흐름을 촉진시켜 근육 속에 쌓여있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③ 목욕 방법
- 입욕하기 전 : 목욕탕에 들어서면 미지근한 물을 무릎 밑 → 무릎 위→ 허리 → 배 → 어깨 등 심장에서 먼 부위부터 따스한 물을 5~6 바가지 정도 붓습니다. 이런 준비 없이 바로 탕 속으로 뛰어들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여 혈압이 크게 오르게 됩니다. 이 때문에 혈압이 높은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입욕시간 : 1회 입욕시간의 경우, 뜨거운 물은 5∼10분 정도 그리고 미지근한 물은 30분을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허약체질이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뜨거운 물이나 찬물 목욕은 삼가야 합니다.

④ 주의점

ⅰ. 공복일 때에는 신진 대사가 활발해지고 위액의 분비도 왕성해져서, 식전의 목욕은 식욕 증진의 효과가 크나 공복의 정도가 너무 심하면 피로가 더 하고 속이 거북해지거나 현기증을 일으키는 때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적어도 1시간 정도는 기다렸다가 목욕하는 것이 소화에 좋습니다.

ⅱ. 감기 기운이 있다고 해서 목욕을 꺼리면 피부의 호흡 작용이 둔해지고 체온의 조절이 나빠지며, 신진대사도 더디게 되어 오히려 감기 증세가 악화되기 쉽습니다. 의사의 의견을 들어야 하겠으나 목욕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ⅲ. 갑자기 더운물에 들어가면 혈압이 오른다든가 혈관이 수축하든가 하여 혈관에 쇼크를 주게 됩니다. 탕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손발을 씻고, 몸에도 더운 물을 끼얹어서 물의 온도를 몸에 익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ⅳ. 술을 마시고 목욕하는 것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술을 마신 뒤에는 혈관이 확대되어 있는 상태이어서 뜨거운 물에 자극을 받으면 자칫 혈관이 터져 뇌졸중 등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ⅴ. 과격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뜨거운 목욕을 하면 더욱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이런 탈수 현상으로 인하여 탈진 상태가 되기 쉬우니, 운동 뒤에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잠시 몸을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로 마무리한 후 물기를 잘 닦아냅니다.

- 출처: 온천길라잡이 www.on1000.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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