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사우나

냉온욕

반신욕

다이어트 목욕법




① 사우나의 효과
사우나가 건강 목욕법으로 알려진 이유는 사우나의 건조한 열기가 흠뻑 땀을 흘리게 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사우나실의 온도는 매우 높으므로 피부온도가 몹시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인체는 외부온도에 대하여 자체방위를 하기 위해 땀을 흘려 몸을 식히게 되면서, 털구멍과 땀샘이 열리면서 땀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냅니다. 사우나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상쾌한 기분까지 느끼게 되는 것이어서

 


현대인의 스트레스를 푸는데 좋으며 미용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원적외선 사우나는 섭씨 50도에서의 고온사우나에 못 지 않은 효능이 있다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원적외선 사우나는 심장이나 호흡기에 그리 부담을 주지 않으며 땀을 흘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적외선은 공기를 뜨겁게 하지 않고 그 파장이 육체의 체온이 방사하는 에너지와 공명하면서 자기 발열을 촉진, 몸 속 깊숙이까지 열기가 전달됩니다.

② 사우나 이용법
ⅰ. 들어가기 전에 전신을 물에 적신 후 모든 물기를 닦아내고, 타월을 가지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ⅱ. 사우나는 8∼12분이 가장 적당합니다. 이때 모래시계나 스톱워치가 있으면 좋습니다.
ⅲ. 사우나 안에선 모든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십시오. 장소에 여유가 있으면 눕는 것도 좋습니다.
ⅳ. 땀이 나오면 피부를 자극하십시오. 판자나 나뭇잎, 브러시 등으로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열원에 물을 끼얹어 김이 솟아오르는 것을 감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ⅴ. 나오기 2∼3분 전부터는 가만히 앉아 땀을 빼십시오. 전신에서 땀이 줄줄 흘러내릴 때가 나올 시점입니다.
ⅵ. 사우나실을 나오면 전신 샤워를 해 피부나 머리에 흐르는 땀을 흘려보내십시오. 땀은 서서히 멎게 됩니다.
ⅶ. 땀을 멈추게 하고 신체에 열을 가하십시오. 목욕탕에 들어갔다 나와서 신체를 말리도록 하고 드라이어를 써서 건조 시켜도 좋습니다.
ⅷ. 천천히 휴식을 취하면서 마무리 하십시오. 편안히 누워 심신을 안정시키도록 합니다. 주스 종류의 음료수를 마셔도 좋습니다.
ⅸ. 사우나는 3차례쯤 반복하는 게 좋지만 전체시간이 20분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③ 사우나 시 주의점
ⅰ. 먼저 그다지 높지 않은 온도에서 시작하여 차츰 온도를 높여가며 3차례 정도 사우나실을 드나드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사우나 고온사우나로 이어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ⅱ. 우리나라의 사우나는 대개 핀란드식으로 지나치게 온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고온사우나는 육체적인 피로를 푸는 데에 좋습니다.
ⅲ. 고온사우나가 정신 노동자인 도시 직장인에겐 좋은 건강법으로 권장되기 어려우며, 저온사우나가 적당합니다.
ⅳ. 혈압이 높거나 심장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은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병 때문에 몸이 쇠약한 상태일 때도 사우나를 이용하는 것은 금기라 하겠습니다.

- 출처: 온천길라잡이 www.on1000.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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