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사우나

냉온욕

반신욕

다이어트 목욕법




① 냉온욕의 효과
냉온욕은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들어가는 목욕법으로써 체액을 정화시키고 순환을 촉진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임으로 인하여 피로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피부가 수축 확대를 거듭하면서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정화시켜 줍니다.

② 냉탕과 온탕의 온도와 방법
온탕의 온도는 41~43℃, 냉탕의 온도는 14~18℃ 사이가 적당합니다.

 


우선 냉탕에서 1분간 몸을 담그고 나와서 더운물에서 1분 정도 몸을 담급니다. 이렇게 찬물 3회, 더운물 2회의 총 5회 또는 찬물 4회, 더운물 3회의 총7회로 하는 것이 좋은데, 항상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탕에서는 몸의 굳어진 곳이나 염증 부위를 주무르는 등 몸을 움직여 주고 온탕에서는 가만히 있습니다. 냉탕에 들어가면 몸은 산성으로 기울고 온탕에 들어가면 알칼리성으로 기울어 냉·온탕을 거듭함에 따라 체액이 중성 내지 약 알칼리성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냉온욕 시 주의점
인간의 몸은 건강하기만 하면 차갑고 더운 데에도 잘 견딜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체력이 약한 사람은 냉온욕에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만성적인 피로감에 시달리며 유달리
추위를 잘 타고 몸이 냉한 것을 느끼는 사람, 신경이 예민하여 차멀미를 하거나 쉽게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 피부가 약해서 가려움증이나 습진 두드러기 등이 잘 일어나는 사람, 신경통이
있는 사람들은 냉탕과 한증탕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온도 변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혈관 계통과 신경 계통에 충격이 가서 심장에 부담이 가고 기운을 더 못쓰게 되며,
적어도 피부 노화가 촉진되든지 근육통 신경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출처: 온천길라잡이 www.on1000.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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