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사우나

냉온욕

반신욕

다이어트 목욕법




① 반신욕의 효능
반신욕은 부인병, 감기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정신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또한 치질로 심한 아픔을 느끼거나, 배변에 어려움을 겪고 치핵이 그대로 나와 걷기가 불편한 사람들에게 반신욕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는 반신욕이 항문 주위를 집중적으로 따뜻하게 데워주어 피의 흐름을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신욕은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② 반신욕의 방법

반신욕은 체온보다 약간 높은 섭씨 37∼38도 정도의 더운 물 속에 명치 아래쪽만을 20∼30분간 담그는 목욕법입니다. 탕에 들어가기 전 몸에 물을 끼얹지 말고 발에 물을 끼얹고 들어가 가슴 밑 명치까지만 물 속에 담급니다. 팔도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윗몸이 더워지면서 땀이 흐릅니다. 목욕이 끝나면 물기를 잘 닦고, 먼저 양말부터 신습니다. 이는 몸을 계속 따뜻하게 보온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울러 아래쪽 내의를 따뜻하게 입습니다. 이때 상반신은 맨몸으로 남아 있어도 되지만 T-셔츠 하나 정도 입고 있다가 냉기를 느끼기 시작하면 웃옷을 하나 더 껴입습니다. 일반적으로 목욕을 하고 난 뒤에 몸을 따뜻하게 보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칫 감기라도 걸릴까 봐 웃옷을 두텁게 껴입으면서 발은 그냥 맨발로 놔두기 일쑤인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발의 보온이 가장 중요하다는데 주의하여 반드시 양말을 먼저 신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목욕 후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거나 감기를 물리치는 건강 요법입니다.

- 부인병 치료를 위한 반신욕 : 부인병은 대개 뚜렷한 원인이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자궁에는 이상이 없으나 계속 부인병에 시달리는 원인으로 대개 냉증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냉증이 이어지는 원인 중의 하나는 성호르몬 분비의 이상으로 빚어지는 자율신경의 실조로
보여집니다. 뿐만 아니라 골반은 피의 흐름이 제대로 되기 어려운 신체부위이기 때문에 그 안의 자궁과 난소가 제 기능을 다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부인병의 으뜸 원인이 되는 냉증을 치료하는 건강법으로 반신욕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부인병을 치료하고자 할 때는 반신욕을 20∼30분만에 끝내지 말고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3번 정도 잇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예방을 위한 반신욕 : 반신욕은 또한 감기에도 좋은 건강법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저온 탕에서 하반신(명치아래)만 물속에 담그고 느긋하게 몸을 속으로부터 더워지게 합니다. 이 같은 반신욕은 근본적인 감기 치료일 뿐만 아니라 그 효능이 바로 나타납니다. 

- 출처: 온천길라잡이 www.on1000.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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